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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사균열의 개요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보수ㆍ보강시 덧씌우기 포장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데 이 경우 보수대상 포장의 균열이나 줄눈에 의한 반사균열은 포장보강의 공용성과 수명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반사균열

반사균열 발생의 주된 원인은 환경적인 것과 윤하중 등을 들 수 있다. 환경적 요인은 온도와 관계된 사항들이 대부분으로 포장층의 수축 팽창에 영향을 준다. 기존 포장층과 덧씌우기 표층이 완전 밀착된 경우 기층의 이러한 수축 팽창은 표층의 균열 면에 수직한 힘에 의해 발생하는 균열을 일으킨다. 윤하중은 포장면에 수직으로 하중을 가하게 되며 특히, 균열 위에 하중의 이동에 따라 발생하는 차이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윤하중의 통과는 표층에 전단력과 동시에 휨 모멘트를 일으킨다. 이 경우 전단력과 휨 모멘트 역시 반사균열을 야기시킨다.

억제 및 저지방법

  • 기존 콘크리트의 균열을 특정 재료로 메우고 덧씌우기 하는 방법
  • 기존의 콘크리트 층을 완전히 부수고 그 위에 덧씌우기 하는 방법
  • 중간에 응력 흡수층을 설치하고 덧씌우기 하는 방법
  • 아스팔트 혼합물로 덧씌울 때 그리드 등 보강재료를 사용하는 방법
  • 인장 성능이 보다 우수한 개질 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하는 방법
1단계 : 표면처리 방법
  • 균열/줄눈용 실런트 삽입
  • 기존, 신규 포장체 사이에 보강재 삽입
  • 기존 포장을 파쇄 : Break&Seat, Crack&Seat, Rubblization
2단계 : 아스팔트 재료 및 두께 조정
  • 공용성능이 뛰어난 개질아스팔트 덧씌우기
  • 덧씌우기 포장 두께 증대

반사균열 저감 최적보수공법도출을 위한 실험

반사균열 저감 최적보수공법도출을 위한 실험

채움재종류 Binder 종류 수직균열성장율(㎜/cycle) 파괴수명(Cycle) 비고
그라스 그리드 개질아스팔트 1.2 X 10-3 28,500 표층두께 : 5cm
폴리우레탄 개질아스팔트 9.7 X 10-4 54,600
실리콘계 실란트 개질아스팔트 1.1 X 10-3 58,000
고무 아스팔트계 실란트 개질아스팔트 7 X 10-4 85,600

시공순서

균열 및 줄눈부 충진
균열 및 줄눈부 충진 시공순서 : 1.착공전 2.기존줄눈제거(인력) 3.기존줄눈제거(기계) 4. 청소 및 이물질제거 5.도로봉합재 도포 6.공사완료
덧씌우기 전 균열
덧씌우기 전 균열 : 1.시공전 2.청소 및 이물질제거 3.건조 4.로드씰 도포 5.보강재 포착 6.공사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