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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차도/터널 신축이음

개요
도로개설공사의 지하차도 내 아스팔트 도로포장과 관련하여 콘크리트 구체 신축이음부의 특성과 콘크리트 구체 거동이 아스팔트 포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충분한 고려없이 설계됨에 따라 지하차도 완공 후 신축작용, 차량진동 및 반복하중 등의 요인으로 신축이음 상부 아스팔트층의 심각한 손상(균열, 함몰, 파손) 및 손상부위에 침투수가 유입되어 아스팔트층과 콘크리트 구체의 급속한 파괴가 예상됩니다.
문제점 (지하차도 신축이음부 아스팔트층의 파손 원인)
  • 콘크리트 구체의 신축작용 영향 : 아스팔트 포장면 균열발생
  • 차량진동 및 충격하중 영향 : 아스팔트 포장면 파손
  • 반복하중에 의한 영향 : 아스팔트 포장면 피로파괴
  • 지하차도에 유지관리가 불리하고 안전사고가 우려됨
대책
  • 지하차도 신축이음부에서 실란트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연속화는 조인트를 없앰으로써 지하차도 슬라브 상부구조 공간에서 발생하는 방수상의 문제점과 노면의 평탄성을 현저하게 개선하여 통행차량에 의한 진동이나 소음의 발생을 해소하는동시에 차량의 안전성이나 쾌속성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 지하차도 신축이음부의 보강대책으로 신축이음부의 거동을 흡수하고 차량의 진동 및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특징
  • 시공성 : 시공이 간단하다.
  • 주행성 : 노면과 같이 연속포장 형태이고 이음매가 없어 주행이 매우 양호하다.
  • 흡음성 : 노면과 연속성이 확보되어 활하중에 의한 진동, 소음 발생요인의 최소화 및 자체의 탄성력으로 인한 충격흡수가 양호하다.
  • 유지보수 : 하자발생부위 부분보수가 가능하다.
  • 방수성 :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절단면과 접착성이 강하여 일체화되고 누수를 완벽하게 방지한다.
  • 내구성 : 마모,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우수하다.
  • 경제성 : 시공가격이 저렴하다.

장점

  • 반사균열에 대한 내구성이 좋다.
  • 노면과 연속성이 확보되어 구조물에 가해지는 진동, 소음 등 충격을 흡수한다.
  • 노면과 같이 연속포장 형태로 이음매가 없어 주행성이 우수하다.
  • 염화칼슘에 대한 내성이 좋다.
  • 완전방수가 가능하므로 빗물 및 염화물 등이 슬래브 하부에 침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콘크리트 부식을 방지한다.(완전방수)
  • 하자발생 시 소량이라도 부분적인 보수가 가능하다.
  • 시공이 간단하고 시공시간이 단축된다.(시공 후 30분내 개통)
  • 마모,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우수하다. (아스팔트 조인트 및 실란트 조성물임)
신축이음 설치

타공법 시공사진

시공 순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