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터널 신축이음
개요

문제점 (지하차도 신축이음부 아스팔트층의 파손 원인)
- 콘크리트 구체의 신축작용 영향 : 아스팔트 포장면 균열발생
- 차량진동 및 충격하중 영향 : 아스팔트 포장면 파손
- 반복하중에 의한 영향 : 아스팔트 포장면 피로파괴
- 지하차도에 유지관리가 불리하고 안전사고가 우려됨
대책
- 지하차도 신축이음부에서 실란트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연속화는 조인트를 없앰으로써 지하차도 슬라브 상부구조 공간에서 발생하는 방수상의 문제점과 노면의 평탄성을 현저하게 개선하여 통행차량에 의한 진동이나 소음의 발생을 해소하는동시에 차량의 안전성이나 쾌속성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 지하차도 신축이음부의 보강대책으로 신축이음부의 거동을 흡수하고 차량의 진동 및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특징
- 시공성 : 시공이 간단하다.
- 주행성 : 노면과 같이 연속포장 형태이고 이음매가 없어 주행이 매우 양호하다.
- 흡음성 : 노면과 연속성이 확보되어 활하중에 의한 진동, 소음 발생요인의 최소화 및 자체의 탄성력으로 인한 충격흡수가 양호하다.
- 유지보수 : 하자발생부위 부분보수가 가능하다.
- 방수성 :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절단면과 접착성이 강하여 일체화되고 누수를 완벽하게 방지한다.
- 내구성 : 마모,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우수하다.
- 경제성 : 시공가격이 저렴하다.
장점
- 반사균열에 대한 내구성이 좋다.
- 노면과 연속성이 확보되어 구조물에 가해지는 진동, 소음 등 충격을 흡수한다.
- 노면과 같이 연속포장 형태로 이음매가 없어 주행성이 우수하다.
- 염화칼슘에 대한 내성이 좋다.
- 완전방수가 가능하므로 빗물 및 염화물 등이 슬래브 하부에 침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콘크리트 부식을 방지한다.(완전방수)
- 하자발생 시 소량이라도 부분적인 보수가 가능하다.
- 시공이 간단하고 시공시간이 단축된다.(시공 후 30분내 개통)
- 마모,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우수하다. (아스팔트 조인트 및 실란트 조성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