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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이미지 규격 용도 단위 단가
#10312 아스팔트 균열보수용 kg 9,100원(부가세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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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열의 개요

균열시공전/균열시공후

아스팔트 포장도로는 지형, 기후 그리고 교통량에 따라 엄격하게 설계되지만 차량 윤하중 반복 작용으로 인한 균열과 기층의 변화 상태 그리고 열에 의한 수축팽창 작용 등으로 인하여 설계에 관계없이 점차 노화되기 시작하며 특히 아스팔트에 포함된 성분의 산화작용으로 탄성력이 저하되어 균열이 진행됩니다.

균열봉함의 목적

도로표면의 봉함 목적은 시행착오로 인하여 생긴 표면구조를 보호하는데 있습니다. 균열 발생시 봉함을 하지 않으면 균열부위를 따라 물이 스며들어 포장체 아래 상태를 약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온도변화에 의한 표면의 수축, 팽창 및 차량의 지속적인 윤하중의 반복에 의해 균열의 진행이 가속화되면 이는 거북등균열과 같은 도로에 치명적 결과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균열을 봉함하지 않음으로 인해 도로의 표면과 지반이 약화되면 더 많은 관리 비용을 증가시키므로 적절한 봉함은 도로의 수명 연장과 더불어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균열의 종류

온도변화에 의한 균열 (Temperature Shrinkage Crack)

온도변화에 의한 균열 (Temperature Shrinkage Crack)

아스팔트 포장도로는 온도변화에 따른 수축, 팽장작용에 의해 균열이 발생합니다. 기온 강하시와 아스팔트의 경화시에 아스팔트 포장의 평면압력이 가로방향과 세로방향으로 균열을 발생시키며 세로균열은 포장공사 접속부의 이음부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피로에 의한 균열(Fatige Crack)

피로에 의한 균열(Fatige Crack)

피로에 의한 균열은 일반적으로 블록(Block)형태로 나타나며 원인은 기층 골재성분 및 노상층의 연약지반에 기인합니다.
포장의 피로에 따라 발생되는 현상은 모서리로부터 약30㎝ 주위에 세로로 생기며 가로방향으로는 갈라지지 않습니다.
이는 측변부 위나 갓길 부위에 포장을 지탱하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상호연관적 균열(Reflective Crack)
기존 포장도로에 발생되어 있는 균열을 봉함하지 않고 그 상부에 덧씌우기 포장을 하는 경우 상부에 윤하중에 의한 전단력의 발생으로 덧씌우기층에 균열이 발생합니다.
특히 덧씌우기 시공시 혼합골재의 입경이 커서 기발생된 균열의 내부를 완전히 채울수 없으므로 기존포장층과 신규포장층 사이에 공극이 발생되어 윤하중과 충격하중의 반복에 의해 기존포장층에서 신규포장층으로 균열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이때 신규포장층으로의 진행균열은 복합균열로 발달되며 평탄성 저하 및 수분의 침투로 노상층의 침하를 발생시킵니다.

상호연관적 균열(Reflective Crack)

균열을 방치하면

균열을 방치하면

갈라진 부위의 보조기층 및 노상면에 우수가 침투하여 수분이 기층에 쌓이면 포장의 강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노상층의 부분침하를 초래해 차량통행등 압력을 받을시 균열과 훼손이 크게 증대하고 균열을 방치하면 그 주변의 포장까지 훼손을 확대 시킵니다.
아스팔트 포장은 겨울에 수축해 금이 가서 열리고 여름에 닫힙니다. 갈라진 부분에 돌, 먼지등과 같은 신축 불가능한 이물질이 침투되면 도로의 수명을 현저하게 감소시킵니다.

균열의 구분

도로상태의 점검은 적어도 1년에 2번 여름과 겨울에 한번씩 실시되어야 합니다. 이는 균열의 진행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균열 1기

1기 : 포장할 때 장비 폭에 따라 이음매에 발생하는 최초균열
- Cutting
이 시기에 봉함을 하여주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도로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킬 수 있다. (Cutting 공법으로 시공한다.)

균열 2기

2기 : 이음매에서 생긴 종균열을 따라 발생하는 균열로서 가지치기 균열
- Cutting과 No Cutting
종균열 형태에 따라서 컷팅과 노컷팅을 구분하여 시공하는데 가지균열은 노컷팅하고 봉함한다. 균열상태가 일정한 부분은 컷팅하고 균열상태가 불규칙한 부분은 노컷팅한다.

균열 3기

3기 : 1기와 2기의 균열상태를 방치할 경우 발생하는 균열로서 가지새순 균열
- Cutting과 No Cutting과 Patching 복합시공
아스팔트 자체의 품질저하로 인하여 가지새순균열이 많이 발생한 균열에는 컷팅공법과 노컷팅 및 팻칭(Patching)을 복합시공한다. 새순균열은 컷팅하고 인접한 2갈래 종균열인 경우에는 노컷팅하고 봉함한다.

균열 4기

4기 : 지반 침하 초기의 형태로 봉함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균열로서 꽃봉오리 균열
- 소파 및 재포장
봉함재를 이용한 보수공법이 부적절하다. 단 재포장시 반사균열을 봉합하지 않으면 재포장후에 빠른 속도로 균열이 발생하므로 필히 봉합(No Cutting)한 후 재포장 하여야 한다. (소파 및 재포장)

균열 5기

5기 : 도로수명을 다한 상태로 재포장을 해야 할 만개꽃 균열
- 소파 및 재포장 (균열시공법 부적절)
균열크기의 구분
머리카락 균열 폭 0.2㎝이하
작은 균열 폭 0.2㎝ ~ 1㎝이하, 깊이 2㎝정도
중간 균열 폭 1㎝ ~ 2㎝이하, 깊이 2㎝이상
큰 균열 폭 3㎝이상, 깊이 3㎝이상 (균열시공 부적절함)

시공순서

균열 시공순서 ; 1.시공전 2.컷팅 3.청소 및 이물질 제거 4.건조 5.봉함작업(로드씰 
포설) 5.공사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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