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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절감 효과

예산절감 효과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2012년도말 기준 전국도로 105,703km 중, 전체 연장 길이의 유지보수 비용은 2012년도 말 기준 2조 3,246억원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총 유지보수 비용 중 4,521억원(19.4%)이 포장도 보수에 사용 되었습니다.

본 신제품(Roadseal)의 개발로 연간 약 2,10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포장도와 내구도를 유지시켜 안전운행 및 최적의 상태로 도로의 수명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도로의 연장증가 및 포장의 노후화, 중차량 교통량의 증가는 도로관리비용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도로의 적절한 보수 및 유지관리는 안전운행과 직결되며 새로운 도로 유지 및 보수관리 시스템이 적용되면 연간 막대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도로 유지보수비용

수입대체 효과
지금까지 도로 유지보수 재료는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신제품 로드씰은 폐기물을 재활용함으로써 환경보호 및 외화절약에 막대한 공헌을 하고 있으며 수입제품 가격의 비교우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08년의 수입액은 약 4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국제 석유가격의 상승에 따라 아스팔트 제품의 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외국제품에 비해 로드씰은 제반 물성이 동등 내지 우수하며 가격도 국제 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수출 활성화에 노력하여 당당히 세계시장에서 가장 우수한 제품으로 인정받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 효과분석

유지보수의 기능적 효과 분석

01)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하면 도로상태의 악화진행을 늦출 수 있음

02) 초기 도로보수의 효과로서 준공시점의 도로상태에 가깝게 도로상태를 복원할 수 있음

03) 재보수시에는 점차 원래도로 상태 내지는 첫번째 보수상태로 복원되지는 않지만 양호한 도로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

04) 정기적인 유지보수없이 방치했을 경우의 도로악화 상태

* 이 그래프에서 시사하는 점은 적기에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도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임.

유지보수 타이밍 효과 분석

도로상태가 약 40%하락하는 데 소요기간은 도로수명의 약 75%가 경과된 시점

만약 이 시점까지 정기적인 유지관리가 진행된다면 비용투입은 악화상태의 도로보수비용의 약 20%-25%의 비용으로 유지관리할 수 있음

도로상태가 60%인 시점에서 부터 다시 20%대로 하락하는 시간은 불과 17%로의 시간이 경과함. 이는 도로상태가 악화된 상태로 방치하면 급격히 상태가 악화됨을 시사함. 이때에는 적기에 보수하는 비용의 4-5배의 비용증가부담을 안게됨

도로수명기간동안의 효과분석

* 유지보수하지 않을경우 1차선 마일 당 : 총$600,000 비용발생

구분 도로의 유지보수 없이 재시공시 도로의 정기적인 유지보수시
총 소요비용 $600,000 $236,000
평균도로상태지수 76 90

* 결론: 정기적인 PMS 구축시 비용은 재시공시비용의 39% 소요되며, 평균도로 상태도 높은 지수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