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Roadseal 실란트 하위메뉴

Roadseal 실란트

  • Roadseal 실란트
  • 해외지사사업
  • 유지관리의 필요성
  • 제품의 특성
  • 경제적 효과
  • 시공정보

고객문의 1644-5945

온라인견적문의

로드씰시공정보

동영상보기


제품이미지 규격 용도 단위 단가
#54011 교량 및 구조물 조인트용 kg 10,840원(부가세별도)
  • 시공정보
  • 인증서
  • 시공실적
  • 제품문의

신축이음장치란?

교량구조물은 길이 방향으로 장대한 형상을 갖는 강재 혹은 콘크리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교량의 변형에 따라 발생되는 엄청난 응력에 스스로 대처할 능력이 없습니다. 교량의 변형은 온도, 크리프, 건조수축, 차량하중으로 인한 지점회전 등으로 기인되며, 이와 같은 인자들은 대부분 교량을 구성하는 재료의 특성과 지리적 특성 및 기후와 같은 외부 환경에 결부됩니다.
강재 및 콘크리트를 교량구조물의 재료로 사용하는 동안에는 결국 교량상판을 적정한 길이로 절단하고,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사이에는 미끄럼을 수용하는 부속물을 설치하여 이와 같은 응력을 흡수하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미끄럼을 수용하기 위해 교량 상판에는 불연속부가 존재하게 되면, 이는 차량의 주행이라는 교량의 주기능에 커다란 장애가됩니다.

이러한 불연속부는 차량의 주행성이나 방수에 대한 문제로 파급되며 이와 같은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축이음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축이음장치라함은 온도신축, 크리프, 건조수축, 활화중에 의한 변위, 또한 지점침하 혹은 지진과 같은 예기치 못한 변위 등에 의한 교량 상부의 이동 및 회전을 수용하여 차량의 원활한 주행성과 불연속부의 방수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며 더 나아가 교량의 기능성 및 구조적인 안정성을 도모하는 장치입니다.

도로봉함재 신축이음

교량 및 다양한 용도의 구조물 조인트에 사용 가능하며 실란트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연속화는 조인트를 없앰으로서 상부구조 사이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방수상의 문제와 노면의 평탄성을 현저하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탄성복원율이 40~70%로 교통량에 의한 연속하중에 변형이 발생하지 않아 주행성이 우수하고 뛰어난 수밀성과 방수성에 의해 교량 강재의 부식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기존 보수공법에 비해 시공시간을 단축 할 수 있어 선진국에서는 널리 사용하는 공법입니다.

로드씰 실란트(#54011)는 ASTM D 6297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ASTM D6297은 교량의 신축이음용 실란트에 대한 물성규격이 기록되어 있으며, 물성규격을 만족하는 실란트는 적절한 골재를 사용하여 일정한 비율로 혼합되어 적용되어질 때, 신축량 60㎜를 완벽하게 수용하게 됩니다.
또한 신축이음은 교량 상판의 수축 및 팽창을 수용하고 방수 및 밀폐 기능을 유지하여 교량의 부식을 방지하고 보호하며 차량 통과시 소음이 적고 주행성능(평탄성)이 우수하면서 내구성, 유지보수성 등이 뛰어나야 합니다.

신축이음 적용규격

로드씰 실란트는 ASTM D6297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제품이므로 최대신축량 60㎜에 적용가능하며, 이때의 설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란트 조인트의 설계(단위 : ㎜)
설계신축량 10 20 30 40 50 60
조인트 폭 W 100~150 150~200 200~300 300~400 400~500
조인트 깊이 T 50~150 100~120
교각사이의 거리 B 설계신축량보다 10mm이상 클 것

신축이음장치 설계신축량 산정

개요

일반적으로 설계 신축량은 교량 상부 구조의 온도변화에 의한 신축량과 콘크리트의 Creep 및 건조 수축에 의한 수축량을 기본 신축량으로 하고, 포장 및 활하중에 의한 Beam, Girder 또는 Slab의 처짐과 시공 오차 등에 따른 신축의 변화량을 여유량으로 고려한다.

신축량 산정
종목/교량형식 강교 PC교 RC교
상로교 하로교/강상판교
온도변화범위 보통지방 한랭지방 보통지방 한랭지방 보통지방 한랭지방 보통지방 한랭지방
  -10℃~+40℃ -10℃~+40℃ -10℃~+40℃ -10℃~+40℃ -10℃~+40℃ -10℃~+40℃ -10℃~+40℃ -10℃~+40℃
신축량 온도변화 0.6mm 0.72mm 0.72mm 0.84mm 0.4mm 0.5mm 0.4mm 0.5mm
건조수축 - - 0.1mm 0.1mm
크리프 - - 0.2mm -
기본신축량소계 0.6mm 0.72mm 0.72mm 0.84mm 0.7mm 0.8mm 0.5mm 0.6mm
기본여유량 0.12mm+10 0.14mm+10 0.14mm+10 0.17mm+10 0.14mm+10 0.16mm+10 0.10mm+10 0.12mm+10
설계신축량합계 0.72mm+10 0.86mm+10 0.86mm+10 1.01mm+10 0.84mm+10 0.96mm+10 0.60mm+10 0.72mm+10
※ 최근의 설계는 부가여유량(20mm)을 추가하는 추세에 있음
기존 신축이음보수시 적용규격

기존 신축이음장치의 교체나 보수시에는 건조수축, 크리프량을 다시 계산하여 신축이음장치의 규격을 줄여 선정하여야 한다.

  2개월 6개월 12개월 18개월 24개월 5년경과
건조수축 0.1mm 0.06mm 0.04mm 0.03mm 0.02mm 무시
크리프 0.2mm 0.12mm 0.08mm 0.06mm 0.04mm "
0.3mm 0.18mm 0.12mm 0.09mm 0.06mm "

시공순서도


목록보기